top of page
신미경 | Meekyoung SHIN (b. 1967, South Korea)

런던과 서울을 오가며 영국박물관 등 유럽 유수의 미술관에서 전시하며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는 신미경은 25년 가까운 오랜 시간 동안 조각의 재료가 아닌 ‘비누’라는 매체의 가변적인 물성과 풍화되는 유물의 형태를 대응시키면서 시간성을 가시화하여 시공간적 문화, 재료 간의 ‘번역’에서 오는 간극, 차이를 끄집어낸다. 최근 조각적 재료인 제스모나이트를 매체로 하는 작업으로 다시 한번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세라믹과 유리 분야도 석사학위를 받으면서 동반해왔으며, 현재 네덜란드 프린세스호프국립도자박물관에서 전시가 진행되고 있는 ‘거석 시리즈’는 세라믹을 재료로 한다.

작가는 1998년부터 특정 문화를 대표하는 비너스를 비롯한 서양 고전 조각상, 불상, 도자기 등을 비누로 그야말로 정교하게(또는 불완전하게) 빚어내면서 ‘비누 작가’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작업은 흐르는 시간에 따라 마모되고 소멸될 위협에 있는 역사적 유물 및 예술품과 연결하여, 주위 환경에 의해 변형되고 사라지는 ‘비누’라는 매체를 선택함으로써 그 질료적 특성이 강조되었다. 모각에 따르는 재현과 원본성의 문제는 물론이고, 한갓 조각 재료의 대체제로 쓰인 일상 소모품인 비누의 물성은 견고한 권위의 조각적 형상과 충돌하면서 유물이 지닌 상징적 가치나 절대 가치, 문명에 의문을 제기한다. 응축된 시간을 중심으로 작업은 수많은 질문과 동시에 ‘조각’이란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2021년 발표한 <앱스트랙트 매터> 시리즈는 비누 대신 새로운 동시대의 조각적 재료인 제스모나이트로 제작된 ‘회화의 형태를 띤 납작한 조각’으로, 그것은 과거로부터 오랜 세월 축적된 흔적과 풍화자국에 주목하여, 고대 벽화나 오래된 건축물의 일부 혹은 추상 회화를 떠올리게 하는 비정형의 추상적 평면 조각들이다. 이들은 형태의 근원으로 회귀하여 조각적 물질로부터 형태가 이루어지는 사건으로, 재료 자체의 추상적 물성으로 나타난 새로운 조각적 형태이다.

Working and living between London and Seoul, Shin has been exhibiting in Europe's leading art museums, including the British Museum, and over the course of 25 years, has been visualizing temporality through the changing materiality of soap and weathering form of relics, uncovering the gaps and differences caused by translation amongst cultures and materials from various times and spaces. Her recent work involving jesmonite as a sculpture material has shown a remarkable result once again. 

Since 1998, she has been known as a 'soap artist' for her meticulously yet intentionally incomplete soap sculptures, including Buddha statues, Western classical sculptures, ceramics, and objects representative of certain cultures. In addition to the challenges in the presentation and authenticity of a replica or original copy, there is a conflict between the physicality of soap, a daily consumable used as a substituting material for sculpture, and the authority of sculptural form. This raises questions about the iconic or absolute value of relics and civilization.

신미경 SHIN Meekyoung

b.1967

Education

2017    영국 왕립예술학교 석사 졸업

1998    런던 슬레이드스쿨 조소과 석사 졸업

1993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석사 졸업

199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학사 졸업

Solo Exhibition & Project

2021   Megalith, Keramic Museum Princessehof, 레이우아르던, 네덜란드

            Abstract Matters, CR Collective, 서울

2020   In the Shadow of Time, Art’ Loft, Leebauwens Gallery, 브뤼셀

2019   Weather, Barakat London

2018  사라지고도 존재하는, 아르코미술관, 서울

            오래된 미래, 우양미술관, 경주, 대한민국

2016  신미경 개인전, 스페이스K, 과천, 대한민국

            Cabinet of Curiosities, 학고재, 상하이, 중국

2015   Translation Paintings, Asia House, 런던

            Painting Series, Hada Contemporary, 런던

2014   Made in China: An imperial Ming Vase, Bristol Museum, 브리스톨, 영국

            A Cabinet of Curiosities: Meekyoung Shin, National Centre of

            Craft & Design, 링컨, 영국

            A Cabinet of Curiosities: Meekyoung Shin, Belton House, 그랜덤, 영국

            Toilet project, Sketch, 런던

2013  Written in Soap: A Plinth Project, 대만현대미술관

            Archetype: Meekyoung Shin, Sumarria lunn Gallery, 런던

            Unfixed: A solo exhibition, Korean Cultural Centre UK, 런던

            트렌스레이션: 서사적 기록, 올해의 작가상, 국립현대미술관, 대한민국

2012   In between Translation, MOT ARTS, 대만

            Written in Soap: A Plinth Project, Cavendish Square, 런던

2011  트렌스레이션 - 고스트 시리즈, 숨 아트클럽1563, 서울

            Translation, Haunch of Venison Gallery, 런던

2009   트렌스레이션, 국제갤러리, 서울

            Translation, Lefebvre & Fils Gallery, 파리

2008   트렌스레이션, 서울대학교박물관, 서울

2007   트렌스레이션, 몽인아트센터, 서울

            Translation – Moon Jar, 영국박물관, 런던

2004   Performance & Show, 영국박물관, 런던

2002   Translation, Humanité Gallery, 도쿄

            트렌스레이션 - 내일의 작가, 성곡미술관, 서울

Selected Group Exhibition (2010-)

2021  5518. 8880, CU Coventry, 영국

           Fragrance & Nostalgia: Remembrance of Things Past,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대한민국

           잃어버린 시간의 연대기, 서울대학교박물관, 서울

           상실, 나에게 일어난 모든 일, 대전시립미술관, 대한민국

           Emotional Materials, Art’ Loft, Leebauwens Gallery, 브뤼셀

2020  Korean Eye 2020 Creativity and Daydream,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 Saatchi Gallery, 런던

           해제-금지어: 여수국제미술전, 엑스포, 여수, 대한민국

           Unbreakable: Women in Glass, Fondazione Berengo, 베니스, 이탈리아

           Inspiration-Iconic Works, National Museum, 스톡홀름

2019   Start x Roland Mouret, Saatchi Gallery, 런던

           Pick Me: 재료사용법, 경기도미술관, 안산, 대한민국

           세종대왕과 음악, 치화평, 세종문화재단, 세종, 대한민국

           Age of Classics!, Le Musee Saint-Raymond, 툴루즈, 프랑스

           Welcome, 웰컴센터, 서울

2018   Material, Cob gallery, 런던

2017   In Motion: Ceramic Reflections in Contemporary art, Keramic Museum

           Princessehof, Leeuwarden, 네덜란드

           Korean eye: Perceptual Trace, Saatchi Gallery, 런던

           Korean’s Spirit, Artveras Contemporary, 제네바

           Korea Contemporary Ceramic, Victoria & Albert Museum, 런던

           The emerging and the established, 크리스티, 런던

2016  클럽 몬스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대한민국

           창원조각비엔날레, 성산아트홀, 창원, 대한민국

           국립현대 30년 특별전: 달은,차고,이지러진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La Terre Le Feu L’esprit, Grand Palais, 파리

           Please return to Busan Port, Vestfossen Kunstlaboratorium, 노르웨이

           Ceramique Contemporaine Coreenne, Bernardaud Foundation, 프랑스

           코리아 투모로우, 성곡미술관, 서울

2015   Rain doesn’t falling for nothing, Kingston College Art& Design, 서리, 영국

            ‘Have a Good day, Mr. Kim!’, Michael-Horbach Foundation, 쾰른, 독일

            Probebühne 7, Museen Dahlem, 베를린

            How to construct a Time Machine, MK Gallery, 밀턴 케인즈, 영국

            Prudential Eye Awards, ArtScience Museum, 싱가포르

2013   Everyday Life, Asian Art biennale, National Taiwan Museum of Fine Art, 대만

            Art for not making, Summaria Lunn Gallery, 런던

            Glasstress 2013 White Light/ White heat, Palazzo Cavalli Franchetti, 이탈리아

            Centre for Contemporary Art and Glass, 베니스

            Couriers of Taste, Dason House, Bexley Heritage Trust, 켄트, 영국

            DNA, 대구시립미술관, 대한민국

2012    Fabricated Object, Sumarria Lunn Gallery, 런던

            Recasting the Gods, Sumarria Lunn Gallery, 런던

            Korean Eye, Saatchi Gallery, 런던

            Diverse Spectrum: 600 years of Korean Ceramics, 상파울루현대미술관, 브라질

            Synopticon-Contemporary Chinoiserie, Plymouth Museum/Saltram House,

             플리머스, 영국

            Korean Eye: Energy and Matter, Fairmont Bab Al Bahr, 아부다비

            세라믹 코뮌, 아트선재센터, 서울

            Material Matter, Courtauld Institute, 런던

            세상만큼 작은, 나만큼 큰, 갤러리현대, 서울

2011   Korean Eye: Energy and Matter, Museum of Art and Design, 뉴욕

            NyLon, Korea Culture Centre London/Korea Culture Service, 뉴욕

            기억의 미래를 좇는 사람들, 가나아트센터, 서울

            Poetry of in Clay: Korean Buncheong Ceramics from Leeum, Samsung

            Museum of Art, Asian Art Museum of San Francisco, 샌프란시스코, 미국

            Fashion into Art, 삼성미술관플라토, 서울

            거북이 몰래 토끼야 놀자, 경기도미술관, 안산, 대한민국

            TRA: Edge of Becoming, Palazzo Fortuny, 베니스, 이탈리아

            The European Fine Art Fair - Maastricht, 브뤼셀

            Convergence, 융합, Fusion, OCI미술관, 서울

           38°N Snow South: Korean Contemporary Art, Charlotte Lund Gallery, 스톡홀름

 

Selected Awards (2010-)

2021   서울 문화재단 기금, 서울

2019   문예진흥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2017   문예진흥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2016   서울 문화재단 기금, 서울

2015   Prudential Eye Awards, Best Emerging Artist Using Sculpture, 싱가포르

            Research & Development Fund, Art Council England, 런던

2013   올해의 작가, 국립현대미술관, 대한민국

2012   GFA, Art Council England, 런던

            문예진흥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Collections

PUBLIC COLLECTION 국립현대미술관(서울), 서울시립미술관, 삼성미술관리움, 코리아나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서울대학교박물관, 서울용산구청, 몽인아트센터(서울), 매일유업(서울), British Art Council, 브리스톨미술관(영국), 휴스턴미술관(미국), 프린세스호프 국립도자박물관(네덜란드), Painting Studio(도쿄) 외 다수

bottom of page